사람들은 모두 행복한 삶을 살기를 원한다. 그런데 행복이란 만지거나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마으으로 느끼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부유하면서도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가난하면서도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이것은 행복이 결코 외부 환경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행복은 자신이 처한 현실과 미래에 대한 개인의 고유한 생각과 태도에 달려 있다. 그런 의미에서 돈, 건강, 권력, 인기 등은 행복의 객관적인 기준이 될 수 없다.
행복은 쾌락(pleasure)과 구별되어야 한다. 쾌락은 인위적인 방법으로 잠시동안 누리는 강렬한 즐거움이다. 그것은 오래 지속될 수 없으며 다시 같은 정도의 쾌락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큰 자극을 필요로 한다. 그런 의미에서 쾌락은 중독을 유발하며, 모든 중독은 해로운 것이다.
행복은 코엘류의 연금술사(Alchemist)나 파랑새 이야기에서 처럼 그것을 직접 찾으려고 하면 결코 얻을 수 없다. 그것은 인생을 의미있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다.
지금 눈을 감고 자신의 과거를 조용히 되돌아 보라. 그리고 어떤 경우에 행복감을 느꼈는 지 머릿속으로 떠올려 보라. 아울러 앞으로 어떻게 하면 행복해 질 수 있는지 생각해 보라. 끝으로 그와 같은 생각들을 빈 종이 위에 적어 보라.
Thursday, July 27, 2006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