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06, 2006

Day 12: 실패(Failure)

성공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잘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인생은 성공과 실패가 어울러지는 전쟁터와 같다. 전쟁에서 항상 이기는 장수는 없다. 유방을 도와 한나라를 세우는데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던 한신과 같은 대장군도 초패왕 항우와의 마지막 결전에서 승리할 때 까지 여러번 전쟁에서 패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속담이 말해 주듯이 우리는 실패를 통해 소중한 경험을 쌓는다. 그런 의미에서 한두 번의 실패로 주눅이 들 필요가 없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위인이나 유명인사들 중에 실패를 거치지 않고 성공을 거둔 사람은 거의 없다.

성공에 이르기 위해서는 실패라는 사관학교를 졸업해야 한다. 어떤 이는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졸업의 영예를 차지하는가 하면 어떤 이는 실패가 주는 시련을 넘기지 못하고 도중에 탈락하는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 우리가 실패를 성공으로 연결시키려면 실패 때문에 주눅들지 말고, 그것을 재기의 밑거름으로 삼는 의지와 성공할 때 까지 참고 지낼 줄 아는 인내가 요구된다.

여러분들은 지금 실패로 인해 심한 좌절감을 느끼고 계시지는 않는가? 실패로 인해 자포자기한 상태가 아닌가? 오늘 여러분이 알고 있는 사람들 중에서 실패에도 불구하고 결국 성공에 이른 두 사람을 골라 그들이 어떻게 실패를 극복할 수 있었는 지 알아 보라. 그리고 실패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자신의 태도를 비교해 보라.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