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06, 2006

Day 8: 자만(Pride)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낮추고 겸손한 자를 높이신다. 자기를 높이고자 하는 자는 낮아질 것이요,자기를 낮추고자 하는 자는 높아질 것이다. 교만한 사람은 주변에 적을 만들고, 눈 앞에 함정이 있어도 그것을 잘 보지 못한다.

성공한 사람들이 빠지기 쉬운 가장 큰 함정이 바로 교만 또는 자만이라는 덫이다. 사람들이 교만에 쉽게 빠지는 이유는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에 대한 과신 때문이다. 자신의 우수한 능력이나 노력 때문에 성공했다고 믿을 때 교만하게 된다. 자신의 현재와 과거를 한 번 돌이켜 보라. 지금 누리고 있는 것들이 자신의 노력과 능력만으로 된 것인가? 아니면 알게 모르게 주변 사람들과 하나님의 도움 때문인가? 아마도 대부분의 성공과 행복은 주변사람들과 하나님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태어날 때 자신의 힘만으로는 하루도 생존할 수 없는 연약한 아기의 모습으로 왔다. 부모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결코 지금처럼 온전한 한 명의 인격체로 자라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는 또한 주변사람들의 애정이나 도움을 받으며 이 세상을 떠난다. 우리는 사는 동안 주변사람들과 하나님으로 부터 받은 도움을 생각한다면 결코 우리는 자만할 수 없다.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다른 사람의 행복
과 성공을 위해 사용하기 위해 잠시 우리에게 맡겨진 것이라고 생각할 때 사람은 진정으로 겸손해 질 수 있다.

여러분은 살아 오면서 교만한 적이 없었는가? 그 때의 심정을 간단히 종이위에 적어 보라. 여러분의 주변에 있는 교만한 사람과 겸손한 사람을 떠 올려 보고 그들에 대한 여러분의 평가를 적어 보라. 여러분이 적은 평가와 하나님이 그 사람들을 평가하는 것과 크게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