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October 06, 2006

Day 10: 비전(Vision)

비전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자기 안에 있는 것을 밖으로 꺼집어 내는 것이다. 사람들이 비전을 제대로 가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자기 안에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잊어 버린채 바같에서 열심히 찾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이미 이루어 놓은 것을 모방하는 것은 참된 비전이 될 수 없다. 우리가 타인으로 부터 배워야 할 것은 그들이 가지고 있는 비전 자체가 아니라 그들이 비전을 찾는 과정과 그것을 이루어 가는 방법들이다.

우리 안에는 밖으로 드러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숨겨진 재능과 열정이 들어 있다. 그것들은 특별한 사람이나 사건을 만나게 될 때 활화산 처럼 강렬하게 밖으로 뿜어져 나오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 부터 가진 것이든 혹은 어린 시절 자기도 모르게 얻게 된 것이든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는 재능과 열정을 지니고 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같은 부모에게서 태어났는데도 각자의 재능과 열정이 전혀 다른 것을 발견하고 새삼 놀라는 경우가 많다.

재능과 열정이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것이라면 같은 부모의 유전자 형질을 가지고 있고, 비슷한 가정 및 사회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이 어떻게 완전히 서로 다른 분야에 재능과 흥미를 가질 수 있을까? 신기하지 않은가? 여러분의 자녀에게서 찾아 볼 수 있는 특별한 재능과 열정이 당신의 내면에도 잠에서 깨어나기를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는가?

조용히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라. 그리고 그 안에서 숨쉬고 있는 여러분의 비전을 느껴 보라. 가능하다면 며칠간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 지나 온 세월을 돌이켜 보고, 또 앞으로 남은 세월을 생각해 보라. 자신에게 솔직한 질문을 던져 보라. 현재 나의 삶은 충분히 만족스러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앞으로 계속해도 후회되지 않을까? 새로운 것을 시작하고 싶은 데 그것을 가로 막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전혀 극복하기 어려운 것인가? 지금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No comments: